심리를 분석하기 위해 아래 2개의 업체에서 공통적인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인간의 강력한 본능인 상식 파괴와 손실회피편향을 건드려줌으로써 글을 계속 읽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별상담을 주제로 하고 있는 '아트라상'이나 마케팅을 주제로 하고 있는 '이상한 마케팅'을 볼 때 사람들은 '상식적으로' "사기아니야?" 라는 생각이 든다.

 

상식파괴 행위를 처음부터 해줌으로써 나의 의구심을 해결해주니 글이 쉽고 재밌게 읽힌다. 여기서는 수동적인 스탠스가 맞다. 왜냐하면 글을 읽는 독자는 어떤 문제를 강력하게 해결하고 싶은 상태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공통점은 보통의 인간들이 강력하게 갖고 있는 손실회피편향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손해보는거에 대해 거부하도록 강력한 본능이 장착되어 있다.(이유는 글에 주제에 맞지 않아 생략하겠다)

 

그래서 아트라상의 글도 그렇고, 이상한 마케팅의 글도 그렇고 여기저기 다니면서 손해볼 빠에는 신뢰감을 주는 여기서 결제해서 하는게 더 손해가 아니겠다는 생각을 심어준다.

 

아트라상

영상 후기에서 "여기저기 돈 써봤는데...블라블라"

이상한 마케팅

문의하지 마세요. 최대한 이곳의 정보를 보시고 연락주세요. 급할 것 없습니다.

 

모두 손해보지 않는 심리를 해결해줌으로써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심어주는 행위이다.

"상식 파괴"와 "손실회피편향"만 갖고도 좋은 글을 쓸 수 있음에 감탄한다.

앞으로 이 2가지를 조합해서 글을 작성해봐야겠다.

 

인간들이 "상식 파괴"와 "손실회피편향"으로 들 수 있는 의구심

아트라상

사기 아니야?

이별상담 전문성 있는거 맞아?

그렇게 해서 잘된 케이스들이 있을까?

돈만 취하고 팽당하는거 아니야?

이상한 마케팅

돈만 비싸고 효과 없는거 아니야?

진짜 효과 있어? 후기 있어?

전문성 있는거 맞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