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전근대 시대와 너무나 다른 삶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일수록 막대한 부를 얻도록 사회가 설정되어 있다.

_자청,[역행자]

 

기버 이론 : 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다.

 

기버 이론은 아래 처럼 자의식과 자기합리화가 발동해서 실제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주식을 굴려주긴 했지만, 어디까지나 이건 내가 사람을 잘 선택해서 생긴 일이잖아?(자의식)

*어차피 이 사람은 수백언대 자산가니까 내가 얼마 줘봐야 의미가 없을 거야. 차라리 이 돈을 더 불려서 나중에 주자(합리화)

*펀드 수수료도 몇 퍼센트 안 되는데 그냥 3퍼센트만 줘도 되지 않을까? 10퍼센트는 너무 많아(손실 회피)

 

이렇게 얌체같이 구는 사람을 돋고 싶어질까? 나 또한 돈을 보낼 때 아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마음은 다 본능의 조종 때문에 생긴다는 걸 알고는 어떻게는 이겨내려 한다.

그 결과 주변 사람들은 내게 감동하면서 앞으로도 좋은 기회가 생기면 나부터 챙기려고 할 것이다.

꼭 큰 돈을 들일 필요도 없다. 월 200만 원을 벌고 있더라도, 고마운 상대에게 밥 한 번 사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정말 돈이 없다면 뭐든 정성을 보이면 된다. 1~2만 원짜리 선물도 괜찮다. 실제로 1년 전 우리 회사에 입사한 신입사원 한 분이 내게 4장짜리 손편지를 준 적이 있는데, 지금도 종종 읽으며 영향을 받는다. 인색한 사람들은 정성이 없는 거지 돈이 없는 게 아니다.

다만, 받은 만큼만 갚는 매처나 받기만 하는 테이커를 잘 구별해서 피해야 한다. 겉모습만으로는 이들을 분명히 알아내기 힘들 때가 많다. 잘못하다간 테이커한테 계속 잘못된 선심을 쓰게 된다. 피라미드 캔 아래 칸에 바로 '바보 같은 기버'가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그동안 관찰한 바로는 테이커나 매처는 공감 능력이 떨어지거나, 자기합리화가 심하거나, 남에게 피해를 입히는 등의 비윤리적인 행동을 곧잘 하곤 했다. 자신보다 약한 상대에게 어떻게 대하는지 보는 것도 좋다.

 

확률게임 역행자는 확률에만 베팅한다.

인간은 이득보다 피해에 대해 과도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손실 회피 편향이라 부른다. 현대사회에선 사실 손실 회피 편향이 별로 필요 없다. 유전자 오작동에 불과하다. 인생을 살면서 늘 의사 결정이 어렵다. 결과를 확실히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기버 이론과 함께 말하고 싶은 것이 바로 인생은 확률 게임이라는 점이다. 확률 게임 이론은 매 순간 역행자가 올바른 선택을 하게 해주는 도구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남들보다 아주 조금이라도 의사 결정력이 높으면, 인생에서 내려야 할 수백번의 의사 결정에서 좋은 선택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의사 결정을 잘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하늘과 땅처럼 벌어지게 된다. 단 5퍼세트만이라도 남들보다 좋은 결정을 할 수만 있다면, 그 인생은 성공으로 향할 수밖에 없다. 인생은 끝없는 반복 게임이기 때문이다.

 

타이탄의 도구 : 유전자에 각인된 장인 정신을 역행하라

적당한 그림 실력 + 단련한 유머 + 직장 및 사업경험 = 0.01퍼센트의 특별한 존재

여기에 바로 인생 공략의 비밀이 있다. 어떤 분야에서 상위 1퍼센트가 된다는 건, 타고난 재능에 노력이 합쳐져야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상위 20퍼센트 정도, B 정도의 실력은 누구나 노력만 하면 얻을 수 있다. 이 B 정도의 무기를 몇 가지 수집하면, 대체불가능한 사람이 된다. 우리는 공부로 0.1퍼센트에 들 수 없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도 타이탄의 도구들을 모으면, 상위 20퍼센트의 실력 몇 가지를 합쳐서 0.1퍼센트를 이길 수 있는 괴물이 된다.

당장 도움이 되는 타이탄의 도구들

1. 온라인 마케팅

1)블로드 마케팅

블로그가 여전히 최고

-> 관련 책을 10권 읽어라. 나도 10권 읽으면서 그 책들이 공통으로 강조하는 것을 모두 흡수했다. 그럴 시간이 없으면 자청 클래스101 강의에서 블로그 부분을 듣거나, 클래스101 사이트에서 '김 팀장'을 검색하면 된다.

제목에 당신이 잡고 싶은 키워드를 써라. 예를 들어 당신이 '안산 헬스장'을 운영한다면, 이 단어를 블로그 제목에 넣으면 그만이다. '안산 헬스장'이 바로 키워드다.

당신이 공략하고 싶은 키워드를 다섯 법 반복해서 블로그 본문에 써라. 이게 끝이다. 정말 이거면 된다.

2)인스타크램과 유튜브

관련 강의를 듣고 책을 읽어서 '이런 시스템으로 굴러가는구나'를 꼭 이해해둘 필요가 있다. 팔로워와 구독자를 늘리는 콘텐츠 만드는 법, 스폰서 광고, 유튜브 광고 등을 검색해서 알아둬야 한다.

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관련 강의, 책, 유튜브를 보고 따라 해보면 된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해서 곧바로 돈을 벌 가능성은 없다. 다만 이렇게 타이탄의 도구를 모으는 과정에서 응용 가능한 아이디어가 생길 것이다.

 

2. 디자인

디자인도 아주 가성비 좋은 기술 중 하나다. 너무 광범위하다면 웹 디자인 쪽을 추천한다. 웹 디자인을 배워두면 ppt, 섬네일, 인스타그램, 블로그, 상세 페이지, 웹 사이트 등 정말 많은 곳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3. 동영상 편집 기술

영상 편집 기술도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 기술 역시 긴 시간을 투자할 필요 없이 2~3일 정도만 편집 앱을 통해 가볍게 경헙해보아도 좋다.

 

4. PDF 책 제작과 판매

최근 들어 PDF 책 제작 붐이 일고 있다. 나의 회사인 프드프에서는 29만 원짜리 책을 판매해 매월 5000만 원의 이득을 보고 있다. 지금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총 6권을 판매하고 있다.

 

5. 프로그래밍

이것은 지금 하고 있기 때문에 말을 생략한다.

 

지금까지 소개한 사기급 무기들에 대해 겁먹을 필요는 없다. 나라면 '오프라인 교육 플랫폼' 앱을 설치하고(온오프믹스 등), 단기 속성 과외를 한 번 받으러 갈 것 같다. 하루 강의도 좋고, 주 1회 4주간 진행되는 교육도 좋다. 혹은 네이버 카페 '황금지식'에서 이와 관련된 스터디를 모집해보는 것도 좋다. 한 번 해보는 것과 해보지 않는 것은 천지차이다.

 

 

실행력

100명 중 99명은 돈에 의해, 혹은 누군가의 감시와 처벌 때문에 움직인다. 본능과 유전자의 명령대로만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범함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가난하고, 불행하다. 능동적으로 뭔가를 실행하는 사람은 극소수다. 그래서 실행력이 높은 사람이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쉽게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 진정한 자유를 얻는다. 100명 중의 이 한 사람은 늘 능동적으로 움직인다. 이 사람은 시키지 않아도 무언가를 실행한다. 이 결단과 실행이 10번, 100번 반복되어 관성을 얻으면 인생이 참 쉬워진다. 한번 추진력을 얻은 관성은 반복적인 실행을 낳는다. 당신이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하러 가고 머리를 감듯, 실행 자체가 습관이 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