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루지를 이겨내는 13가지 제안

우리는 인간 마음의 인지적 구성에 존재하는 여러 결함들(클루지)을 논의하였다. 확증 편향, 정신적 오염, 닻 내림, 틀 짜기(framing), 부적절한 자기통제, 반추의 순환, 초점 맞추기 착각, 동기에 의한 추론, 잘못된 기억, 제한된 정신능력, 애매한 언어체계, 정신장애에 의한 취약성 등이 바로 그것이다. 

 

다인이 되는 가설들을 되도록 함께 고려하라

우리가 집착하는 것과는 다른 생각이나 가능성에 대해 성찰할수록 우리의 사고능력은 개선될 것이다.

 

문제의 틀을 다시 짜고 질문을 재구성하라

어떤 문제를 다른 식으로 생각해볼 수 있으면 최대한 그렇게 하라. 맥락 기억은 우리가 언제나 과거로 거슬러 올라감을 뜻한다.

-->프레임에 갖혀서 질문이 잘못된 경우 답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 프레임에서 벗어나 생각하라는 의미이다.

 

상관관계가 곧 인과관계가 아님을 명심하라

 

여러분이 가진 표본의 크기를 결코 잊지 마라

의학에서 통계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결론 도출의 근거가 되는 자료의 크기를 적절히 고려하지 못할 때가 많다.

 

자신의 충동을 미리 예상하고 앞서 결정하라

우리는 순간의 충동에 휩싸여 있을 때보다 미래를 계획할 때 더 나은 우리가 되기 쉽다. 그리고 현명한 사람은 그렇게 행동하는 사람이다.

 

막연히 목표만 정하지 말고 조건 계획을 세워라

이를 테면 "감자튀김을 보면 그것을 멀리하겠다."와 같이 "X이면 Y이다."의 형태로 바꿀 경우에, 성공할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고 한다.

 

피로하거나 마음이 산란할 때는 되도록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말라

피로하거나 주의가 산만한 상태에서 생각하는 것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언제나 이익과 비용을 비교 평가하라

개인의 수준에서 기회비용을 고려한다는 것은 우리가 무엇을 하기로 결정할 때마다, 이것 아니면 다르게 보낼 시간을 사용하고 있음을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누군가가 여러분의 결정을 지켜보고 있다고 상상하라

-->어리숙한 친구나 동료에게 나중에 가르쳐줄 수 있다고 상상한다.

실험 연구에 따르면 자신의 대답을 정당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덜 편향된 결정을 내린다.

 

자신에게 거리를 두어라

나의 장기 목표에 비해서 나의 현재 목표를 지나치게 높이 평가하고 있지는 않은가?

 

생생한 것, 개인적인 것, 일화적인 것을 경계하라

-->누군가의 경험에 휘둘리지 말아라. "해봤는데 안돼." 등등

 

우물을 파되 한 우물을 파라

 

합리적으로 되려고 노력하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