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 자체 모니터링 및 예보 경험에 의하면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중국의 미세먼지와 우리나라 자체 미세먼지로 이뤄진다. 이에 현 코로나 사태에서 작년대비 상당히 적은 날짜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 이후 다시 중국의 공장들은 가동되며 화석연료로 인한 미세먼지는 편서풍을 타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미세먼지 문제를 집중 조명한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의학 학술지 '더 랜싯 (THE LANCET)'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미세먼지 농도의 증가가 현대에 이르러 인간의 수명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한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 기상청만 믿을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이 미세먼지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방법으로 건강을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1. 에어코리아

1)실시간 대기 정보

http://www.airkorea.or.kr/web

 

에어코리아

 

www.airkorea.or.kr

 

 

 

<실시간 대기정보>

 

에어코리아에 접속하면 실시간 대기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초미세먼지(PM2.5)와 미세먼지(PM10)의 실시간 정보를 알 수 있다.  PM10은 황사와 같은 미세먼지를 뜻하며 PM2.5는 그것보다 더 작은 초미세먼지를 말한다.

2)내일의 대기 정보

 

 

<내일의 대기정보>

 

실시간 대기정보 바로 옆 탭의 내일의 대기정보를 통해 내일의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오존 농도의 정보를 알 수 있다.

 

3)대기정보 예보/경보

 

 

위의 대기정보 예보/정보탭에서 대기정보예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대기정보 예보 시뮬레이션 결과를 볼 수 있다.

 

 

<기상청 HPC(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실시간 시뮬레이션 결과값이 위와 같이 업로드되며 어떤 바람을 타고 한반도에 유입되는지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항공 기상 예측에도 활용되며, 일반 기상 미세먼지 예보에도 활용된다. 이러한 데이터가 쌓여 추후 유사사례를 통한 기상예보관의 예보에도 활용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